프로그래밍 언어 활용/JAVA

02-1.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방법

프린이8549 2024. 1. 15. 21:20

02-1.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방법: 목차

  • 1. 컴퓨터에서 수를 표현하는 방법
    • 1-1. 비트와 바이트
    • 1-2. 10진수와 2진수
    • 1-3. 2진수, 16진수, 8진수
  • 2. 부호 있는 수를 표현하는 방법
    • 2-1. 부호 비트
    • 2-2. 2의 보수 구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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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1. 컴퓨터에서 수를 표현하는 방법
    • 1-1. 비트와 바이트
      • 비트(bit) : 0과 1로 표현하는 최소 단위
        • 컴퓨터의 반도체는 '전기가 들어오는 경우(1) / 그렇지 않은 경우(0)'의  두 가지만 표현할 수 있음.
        • 따라서 컴퓨터의 모든 데이터는 0과 1로 이루어짐.
      • 바이트(byte) :8비트
    • 1-2. 10진수와 2진수
      • 컴퓨터 내부에서는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도 2진수(0, 1)로 표현
      • 모든 문자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아스키 [각주:1] 값이 미리 정해져 있음
    • 1-3. 2진수, 16진수, 8진수
      • 프로그램에서 2진수 사용시 숫자 앞에 0B를 붙임
      • 8진수 사용시 0
        • 8진수 : 0 1 2 3 4 5 6 7 10 
      • 16진수 사용시 0X 붙임
        • 16진수 : 0 1 2 3 4 5 6 7 8 9 A B C D E F 10
      • ex) 10진수 10 표현하기
        • 2진수 : 0B1010
        • 8진수 : 012
        • 16진수 : 0XA
    • 2. 부호 있는 수를 표현하는 방법
      • 2-1. 부호 비트(Most Significant Bit; MSB)
        • 부호를 나타내는 비트. 맨 앞에 붙음
        • 부호 비트: 0 = 양수 / 1 = 음수
        • 허나, 부호 비트만 바꾼다고 해당 비트가 같은 숫자의 부호만 바뀌는 것은 아님.
        • 같은 숫자의 부호를 바꾸기 위해서는 '2의 보수' 가 되어야 함.
      • 2-2. 2의 보수(음수) 구하기
        • 보충해 주는 수
        • 10진수 N이 있을 때 3에 대한 N의 보수는 N - 3
        • 2의 보수(음수)를 구하는 과정
          • (1). 1의 보수 구하기: 0과 1값을 그대로 반전시킴
          • (2). 제일 낮은 자리에 1을 더함
  1. 1. 아스키(ASCII)란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의 약어로, 미국 표준 협회(ANSI)가 제정한 규칙임. 영문자, 숫자, 특수 문자를 8비트 값의 수로 미리 정의해 놓았음. [본문으로]